comparemela.com


"네이버·카카오페이 비켜"…카드사, 빅테크와 '혈투' 예고
여신협, 오픈페이 API 개발 업체 1곳 선정
11월 말까지 개발 마무리…“내년부터 상용화할 계획”
등록 2021-07-28 오후 12:00:33
수정 2021-07-28 오후 12:00:33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카드사들 간의 ‘오픈페이(각 사 페이 서비스 호환)’를 가능하게 할 API 개발 업체가 선정됨에 따라 카드사와 빅테크 간의 페이 전쟁이 예고된다. 한 개 카드사의 페이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여타 카드사의 결제가 가능하게 하는 등 편리성을 극대화해 이용자 확보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간편결제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을 따라잡겠다는 것이다.
(이미지=한국핀테크산업협회)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사 간 오픈페이를 가능하게 할 API 개발 업체 1곳을 27일 선정했다. 여신협회는 11월 말까지 개발을 마무리한 뒤 테스트 기간을 거쳐 내년부터 상용화할 계획이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API 개발 업체 1곳을 우선 협상자로 선정했다”며 “앞으로 모바일협의체와 개발업체가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여신협회는 지난 14일 홈페이지에 ‘카드사 간 상호 호환 등록을 위한 연동 규격 및 표준 API 개발 추진’에 대한 개발 용역을 모집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이달 22일까지 입찰 등록, 26일 제안설명회 및 1차 평가를 진행해왔다.
이 사업의 골자는 각 카드사의 페이 앱 서비스를 타사 카드사에게도 개방해 하나의 앱처럼 이용할 수 있도록 호환 등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현재 각 카드사 페이 앱은 자사 카드 결제만 가능하다. 하나카드 앱인 ‘1Q페이’에서 하나카드만을 사용할 수 있으며, 타사 카드를 결제에 이용할 수 없다. 신한카드의 신한페이판, KB국민카드의 KB페이 등에서도 마찬가지다. 특히 삼성페이,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이 금융사들과 연동해 사용할 수 있도록 이용성을 극대화한 것과는 대조적이었다.
이에 앞선 지난 5월 카드사들은 ‘카드사 모바일 협의체 회의’를 열고 앱카드 연동 API 규격 개발에 나서기로 한 바 있다. 6개 전업 카드사와 BC카드, 농협은행의 NH농협카드 등이 간편결제시스템 개방에 원칙적으로 개방하기로 합의한 것이다. 적과의 동침을 불사하고 카드사들이 연합에 나선 것은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등에 밀릴 수 있다는 위기의식 때문이다. 카카오페이는 송금, 결제, 본인인증 등에 두루 쓰이는 금융 플랫폼으로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는 신용카드 방식의 후불 결제 서비스를 시작하며 카드업계 영역을 침투하고 있다.
카드사들이 이 같은 적과의동침에 나서며까지 공동 대응에 나서는 것은 페이 결제액이 급격히 늘고 있어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여파로 비대면 거래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간편결제 시장에서 혜택을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에 빼앗길 수 없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간편결제 서비스 하루평균 이용 건수는 1455만건, 이용액은 4492억원이다. 이는 2019년과 비교해 각각 44.4%, 41.6% 증가한 수치다.
여기에 최근 소비 주도층으로 떠오른 MZ세대(1980년대 ~ 2000년대 초반)가 빅테크 및 핀테크 플랫폼에 익숙한 것으로 나타나 업계의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핀테크산업협회가 이달 모바일 리서치업체 오픈서베이를 통해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2030세대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MZ세대 10명 중 9명이 핀테크로 간편결제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겨제 서비스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수단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96.2%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등 핀테크 플랫폼이라고 답했다. 이어 은행 앱, 신용카드 앱 등의 스마트폰 결제 서비스가 뒤를 이었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자사의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게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고 핀테크의 공세까지 더해져 상호개방 시스템 구축에 카드사들이 원칙적으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미지=여신금융협회)

Related Keywords

,Agricultural Bank Nh Card ,D Development ,Development For ,Credit Finance Association ,Easy Payment ,Finance Association ,Shinhan Card ,Card Industry ,ட வளர்ச்சி ,வளர்ச்சி க்கு ,கடன் நிதி சங்கம் ,சுலபம் கட்டணம் ,நிதி சங்கம் ,ஷின்ஹான் அட்டை ,அட்டை தொழில் ,

© 2025 Vimarsana

comparemela.com © 202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