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동양사학과와 동 대학원 국제대학원을 졸업하고 중국인민대학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HK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며, 계간 『역사비평』 편집위원이다. 주요 관심 주제는 중국 사회주의, 동북지역, 도시, 기층 사회, 공장체제, 노동 등이다. 대표적인 논저로는 「사회주의 시기 중국 동북지역의 국가와 기업: 대련기차차량창의 전형단위제를 중심으로」, 「중국 개혁기 사회관리 체제 구축과 지방정부의 역할변화: 1990년대 상하이 푸동개발의 공간생산과 지식」, 「개혁기 상하이 도시재생의 문화정치: “석고문” vs “공인신촌”의 논쟁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
저자신진호
연세대 인문학연구원 전문연구원
연세대학교 중어중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중국현대문학으로 문학박사를 받았다. 현재 명지대학교와 한양대학교에 출강하면서 중국 현대소설 및 희곡, 중국문화를 포함한 중국학 전반에 대하여 연구하고 있다. 주요 저역서로는 『중국현대문학사』, 『마테오리치의 중국선교사1,2』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는 「21세기 중국의 문화대국전략」 등이 있다.
중국인민대학에서 개혁개방시기 정치민주화에 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HK연구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로 중국 정치와 사회, 양안관계와 통일문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중국공산당의 정치선전과 홍색문화열」(2013년), 「대만 사회운동에 관한 연구」(2015년), 「대만의 ‘중국유학생 유치정책’의 특징과 영향」(2016년) 등이 있으며, 역서로는 『중국 정책결정과정과 전문가 참여』(2013년) 가 있다.
저자김혜연
국민대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연구원
국민대학교 국제학부 중국학전공 졸업하고, 중국 하얼빈공정대학교(哈尔滨工程大學)에서 기업 혁신 전략에 관한 연구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관심은 한국 다국적기업의 기술혁신 전략에 관해 연구함으로써 한국과 중국 등 동아시아 지역 기업들의 혁신 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 인터넷 기업에 관련된 연구를 하고 있다. 현재 국민대학교 대학원 국제지역학과 중국지역전공 박사과정에 있으며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연구원이다.
저자엄선영
국민대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연구원
국민대학교 중국학과를 졸업한 후 ‘중국의 국가-사영기업가 관계’에 관해 연구로 서강대학교에서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관심영역은 지속가능한 발전, 중국의 차(茶)산업, 농업분야 혁신과 경제성장 등이다. 현재 국민대학교 중국학과 박사과정에 있으며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연구원이다.
저자최은진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HK교수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HK교수, 중국현대 교육사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현대 중국 교육사와 관련하여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는 주로 중국 지식인의 활동과 이들 간의 네트워크를 연구하고 있으며 역사적 구조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저자서상민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HK연구교수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 HK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며, 주요 연구영역은 중국엘리트네트워크 분석 및 중국정책결정과정 분석이다. 최근 논문으로는 「상하이지역 경제엘리트 연결망분석」(2014), 「시진핑 시기 중앙영도소조의 연결망분석과 집단지도체제」(2015) 등 다수가 있다.
저자
윤경우
국민대학교 국제학부 중국학전공 교수
미국 Temple University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국민대학교 국제학부 중국학전공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로 중국의 대내외 정치와 기업경영에 대해 문화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여 연구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반도 통일과정에서 중국의 역할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양안관계를 통해 본 남북한 관계 발전의 신(新)전략」(2015), 「중국 기업문화, 꽌시 및 제휴 파트너 태도가 조직 간 지식공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2014),「중국 국무원 기구 및 인사개편 특징과 정책적 시사점」(2014) 등이 있다.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였고, 중국 상하이의 푸단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교원대학교 중국어교육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최근의 관심 주제는 중국식 사회주의의 실천과 담론이다. 대표 논저로 「중국 토지 제도를 보는 두 개의 시각」 등이 있다.
저자이민규
여시재 부연구위원
현재 (재)여시재 부연구위원으로 재직하고 있다.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 외교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고, 마카오대학 정치행정학과에서 박사후 연구원으로 재직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중국의 대외정책, 중미 관계, 그리고 정치심리학이다.
서울대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 ·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교수로 재직 중이다. 전공 분야는 중국 서사와 문화이며 중국의 사회와 문화를 강의한다. 주요 논문으로 「중국의 부계(扶乩) 신앙과 문인문화」, 「중국의 서사전통과 현대화」, 「상상 중국과 현실 중국- 개인, 가문, 국가」, 공저로 『중국의 지식장과 글쓰기』(소명, 2011), 『사랑』(서울대출판문화원, 2014) 등이 있다.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에서 북미전공으로 국제지역학석사, 중국 푸단대학교 국제관계학원에서 국제관계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관심분야는 국제관계이론과 중국의 대외정책 등이며, 논문으로는 「아태 재균형과 중미 신형대국관계 구축의 전개 현황 분석」(2016) 등이 있다.
저자임대근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및 중국어통번역학과 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및 중국어통번역학과 교수. 중국영화포럼 사무국장. 한국외대에서 중국 영화를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국 대중문화, 문화콘텐츠, 아시아 대중문화의 초국적 이동과 전파 등을 연구하고 있다. 펴낸 책으로 『중국영화의 이해』(공저) 등이 있고, 논문으론 ‘문화콘텐츠 연구의 학문적 위상’ ‘중국영화발전사를 넘어서: 중국영화사 기술이 직면한 몇 가지 의제’ 등 다수가 있다.
저자노정은
건국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건국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중국 푸단(復旦)대학에서 후펑(胡風) 문학사상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근 중국현당대작가비평을 중심으로 중국서사의 패턴 및 장르, 구조에 대한 연구와 한중여성작가비교연구에 관심을 갖고 있다. 주요 저서로 《重讀胡風》, 《路翎批評硏究》, 《20세기 상하이영화》(공저)와 역서 《중국당대문학사》 등이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중국 현대문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국외대, 건국대에서 중국현대소설 및 문화에 관해 강의하고 있다. 현대중국의 소설, 문학사조, 비평 등을 중심으로 2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최근에는 문학-정치-미디어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중국문화연구소 연구원. 이화여자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중국희곡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국희곡예술원의 Visting scholar와 Cornell 대학교(New York, USA) East Asia program의 Visiting Fellow를 하였다. 주로 중국영화비평과 중국현대미술비평 및 포스트 사회주의시기 중국의 문화연구와 이미지 미학을 연구하고 있다. 주요 연구 업적으로는 「‘마오 Mao'이미지와 포스트모더니즘/포스트사회주의: 1990년대 신생대 작가를 중심으로」, 「설치예술이 지니는 정치성, 네트워크와 그 언설에 있다: 아이웨이웨이와 황용핑을 중심으로」 등의 논문과 단행본으로 『현대중국의 새로운 이미지 언어: 미술과 영화』(이담, 2014) 등이 있다.
한․중 수교후 유학1세대로서 칭화대학 경제학연구소에서 석사과정을 마쳤다. 1997년 귀국 후 한국외환은행 경제연구소에서 중국금융, 투자환경에 대해 연구했다. 2000년부터는 포스코경영연구소에서 중국 산업에 대해 분석하였으며, 민간연구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중국에 설립된 POSRI베이징사무소 대표로(2005~2007) 현지에서 실물경제 연구에 주력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국제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2009년부터는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20여 년 동안의 중국경제·금융·산업에 대한 연구능력을 기반으로 「차이나 머천트」, 「중국 거시경제정책과 철강산업」, 「차이나 소프트파워」, 「중국경제론(공저)」등의 저서를 집필했다. 최근에는 「위안화 경제학」을 출간하여 제30회 정진기언론문화상(2012)을 수상한 바 있다. 중국지역학회, 한중사회과학학회, 한국동북아경제학회 등에서 임원으로 활동하며 학술 논문을 발표하였다. 중국 주요산업(철강·자동차·조선·가전·건설)분야에서 실물·연구·현지경험을 토대로, 균형 잡힌 시각을 보유한 연구자 중 하나이다.
현재 사천이공대학 국제무역학과 교수(中国四川理工大学 国际贸易系)로 재직 중이다. 중국 난카이대학(南开大学)에서 지역경제학(区域经济)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근의 관심 주제는 중국의 지역경제와 물류, 일대일로, 중국변경 등이다. 대표 논저로 「B&R이니셔티브(일대일로)에 따른 중국과 14개 변경국가 간 무역 결정요인 분석」 등이 있다.
중앙대 사회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민대학교 중국인문사회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했고, 현재 인천대학교 중국학술원에서 HK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 영역은 중국공산당사, 근대 중국의 개조(改造), 상하이 한국인 네트워크, 중국 사회관리 등이다. 대표적인 논문으로 「국가속의 자연상태 - [리바이어던]에서 국가의 보호 의무와 개인의 능동적 자유를 중심으로」, 「중국공산당의 자기개조와 당-대중 개조체계의 형성, 1935-1945」, 「변화된 경제 환경에 '조화 되기' : 2000년대 중반 이후 상하이 진출 한국경제인의 자기 규율」, 「중국공산당의 改造 내부화와 당치 확립, 1927-1934」 등이 있다.
저자강병환
중국인문사회연구소 초빙연구원
대만국립중산대학교 중국-아태연구소(Institute of China and Asia-Pacific Studies)에서 중국의 대(對)대만정책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중관계협회(www.arako.kr) 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연구 분야는 양안관계, 중국협상, 아-태 안보, 중국정치, 중미관계이며, 최근에는 양안관계의 통일과 남북통일문제에 깊은 관심을 두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는 「一個中國架構下中共對台政策-以民進黨執政時期爲中心」(박사학위 논문), 「미국의 동아시아 전략과 중국의 대응-해상패권경쟁과 갈등을 중심으로」(중소연구, 2014), 「시진핑 출범 이후 중국 방송정책의 특징과 변화」(언론학연구, 2015)등이 있다. 저서 『시진핑 체제 이후 중국 방송정책의 변화』(방송문화진흥회, 2016), 역서 『중국을 다룬다-대중국협상과 전략』(학고방,2017) 등이 있다.
저자한지은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지리교육과 강사
서울대학교 지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도시연구소에서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에 있으며, 서울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중국 및 동아시아 도시문화지리적 주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저서에는 『도시와 장소 기억』, 『신촌 청년문화를 품은 개척지』(공저), 『서울스토리』(공저)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지리학의 창으로 보는 중국의 근대』, 논문으로는 「전장에서 관광지로 동아시아의 기억 산업」, 「창조도시의 중국적 맥락」, 「탈식민주의 도시 상하이에서 장소기억의 경합」 등이 있다.
저자황경진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