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emela.com


트럼프재단 재무책임자 와이슬버그, 탈세로 기소
트럼프 주변 수사 이후 첫 기소…트럼프 겨냥한 압박용
트럼프재단의 자산가치 조작도 수사중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수사망이 ‘금고지기’ 측근 기소로 더욱 조여들고 있다.
1일 뉴욕 주검찰의 맨해튼지검은 트럼프의 주요 사업체인 트럼프재단 재무책임자 앨런 와이슬버그(73)를 탈세 혐의로 기소됐다. 와이슬버그는 검찰에 자진 출석했으며, 170만달러 상당의 수입에 대한 세금을 내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혐의에 대해 “15년간의 포괄적이고 대담한 불법 급여 계획”이라고 평가했다. 변호인 쪽은 무죄를 주장했다.
검찰은 와이슬버그가 지난 2005년부터 장부에 기재하지 않고 회사로부터 "간접적인 위장 수단을 통해 소득의 상당 부분을" 받았다고 밝혔다. 맨해튼 어퍼웨스트의 아파트와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 2대 임차료, 손자의 사립학교 학비, 주차장 사용료 등을 회사로부터 받았다. 그가 15년 동안 이런 방식으로 모두 176만달러(약 19억9천만원)의 혜택을 봤지만, 이에 대해 내야 할 세금 90만달러(약 10억2천만원) 이상을 회피했다.
검찰은 트럼프그룹의 "전직 최고경영자(CEO)가 경영진에 대한 다수의 불법 보상금에 직접 서명했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을 언급했다. 이번 사건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본인이 혐의를 받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맨해튼지검이 트럼프를 겨냥한 수사의 첫 기소다. 트럼프를 향한 압박용으로 해석된다.
검찰이 급여 외의 부수적인 혜택을 놓고서 기소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이다. 검찰은 그동안 와이슬버그에게 수사 협조를 부탁했는데, 그가 거절하자 기소를 통해 압박에 나선 것이라고 미국 언론들은 전했다. 와이슬버그는 트럼프의 아버지 프레드 트럼프 시절부터 트럼프 가족 회사에서 48년간 일했다. 트럼프 주변의 돈 문제에 대해 정통할 것으로 보인다.
맨해튼지검의 사이러스 밴스 검사장은 지난 2016년 대선 때 트럼프의 개인 변호사였던 마이클 코언이 트럼프와 성관계를 가졌다고 주장한 포르노 배우 스토미 대니얼스 등 2명의 여성에게 입막음용 돈을 준 것으로 드러나자, 수사를 시작했다. 뉴욕 주검찰도 검찰총장의 직접 지휘 하에 트럼프재단이 좋은 조건의 대출을 받으려고 자산가치를 부풀리거나, 세금을 회피하려고 자산 가치를 축소했는지를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특히 트럼프 개인과 소유 기업들의 지난 8년간 세금 기록들을 들여다 보고 있다. 검찰은 지난 2월 대법원에서 이 세무자료 입수를 허가받았다.
검찰이 트럼프재단에 본격적으로 칼을 들이대기 시작해, 트럼프와 그의 기업들은 앞으로 실질적인 피해가 예상된다. 트럼프재단은 호텔, 골프클럽 등 부동산을 소유한 트럼프 가족 지주기업이다. 또, 트럼프 상표권을 가진 글로벌 브랜드 주축기업이기도 하다.
뉴욕시는 이미 트럼프재단 등 트럼프의 기업들과의 사업을 중단했다. 뉴욕시는 지난 1월 트럼프가 워싱턴 연방의사당 난입·폭동 사태 이후 트럼프재단에 위탁했던 스케이트링크 및 골프장 운영 등을 중단했다. 이번 사건에서 유죄가 나오고 검찰의 수사가 확대되면, 트럼프재단 등 트럼프 소유 기업에 대해 은행과 다른 기업들의 관계 단절이 확대될 것을 보인다.
지난 2019년 트럼프 당시 대통령에 대한 첫번째 탄핵에서 소추위원이었던 대닐 골드먼 변호사는 이번 기소는 은행 등이 트럼프재단에 대한 대출 회수에 박차를 가하게 할 것이어서, 트럼프재단의 파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극좌 민주당원들에 의한 정치적 마녀사냥"이라며 "이번 수사는 전례 없이 우리나라를 분열시키고 있다"고 비난했다.

Related Keywords

New York ,United States ,America ,Donald Trump ,Fred Trump ,Cyrus Vance ,Supreme Court ,Golf Club ,Latin America ,Trumpi United States ,Chief Executive Officer ,Attorney General ,New York City ,January Washington ,Trump Reserved ,Senior Reporter ,புதியது யார்க் ,ஒன்றுபட்டது மாநிலங்களில் ,அமெரிக்கா ,டொனால்ட் துருப்பு ,ஃப்ரெட் துருப்பு ,சைரஸ் வான்ஸ் ,உச்ச நீதிமன்றம் ,கோல்ஃப் சங்கம் ,லத்தீன் அமெரிக்கா ,தலைமை நிர்வாகி அதிகாரி ,வழக்கறிஞர் ஜநரல் ,புதியது யார்க் நகரம் ,ஜனவரி வாஷிங்டன் ,மூத்தவர் நிருபர் ,

© 2024 Vimarsana

comparemela.com © 202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