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emela.com


이낙연 ‘반등’ 이재명·윤석열 양강구도 흔드나
민지형 기자 oasis@busan.com
받는 분(send to)
입력 : 2021-07-12 10:37:20수정 : 2021-07-12 10:37:20게재 : 2021-07-12 10:38:49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가 예비경선 4차 토론회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7.8 [국회사진기자단]
차기 대통령 적합도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오차범위 내에서 경합, 양강 구도를 형성한 가운데 이낙연 전 대표가 반등하고 있다는 여론조사가 결과가 12일 나왔다. 여권 후보 적합도에서도 이 전 대표 상승세가 뚜렷하다. 더불어민주당 본경선이 시작된 가운데 이 전 대표 측에서는 “1강 1중 구도에서 2강 구도로 들어서게 될 것”이라고 자신하고 있다. 민주당 예비경선 TV 토론회와 국민 면접 등 민심과 접촉면이 늘어나면서 이 전 대표의 ‘안정감’과 ‘품격’이 부각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9∼1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4명을 대상으로 대선 적합도(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1%P·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를 물은 결과 윤 전 총장은 29.9%, 이 지사는 26.9%였다. 윤 전 총장 지지도는 전주보다 1.5%포인트(P), 이 지사는 3.4%P 동반 하락했다. 반면 이 전 대표는 5.9%P 상승한 18.1%를 기록했다. 이 전 대표는 이 지사와의 격차를 지난주 18.1%P에서 8.8%P로 크게 줄었다. 오차범위에 근접한 수치로 볼 수 있다.
범진보 권(여권)의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는 이 지사가 29.7%, 이 전 대표가 20.6%였다. 이 지사는 전주보다 2.4%P 하락했고 이 전 대표는 7.7%P 상승했다. 이런 흐름은 지난주 다른 조사에서도 감지됐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6~7일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100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민주당 대선후보 적합도(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 조사 결과 이 지사는 32.4%, 이 전 대표는 19.4%를 기록했다. 해당 조사에서 이 지사와 이 전 대표의 차이는 13%P로 이전에 20%P 이상 차이가 나던 것에서 상당히 줄어들었다.
예비 경선을 치르며 여권에서 ‘이재명·이낙연’ 양강구도가 부활할 조짐을 보이는 셈이다. 민주당 경선 분위기가 전체 지지도 상승세도 이끌고 있다고 이 전 대표 측은 보고 있다. 이 전 대표 캠프 신경민 상임부위원장은 전날(11일) 기자간담회에서 “(이 전 대표가 TV토론을 통해) 안정적이고, 유능하고, 정통성이 느껴지는 후보의 정책 의도와 품격을 분명히 보여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의 ‘바지 발언’을 염두에 두고 “정세균 전 총리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국민에 대한 도리도 아닌 국민모독”이라고 평가했다.
이 전 대표 상승세를 확인할 수 있는 최대 승부처는 다음 달 7~8일 대전·충남과 세종·충북 지역에서 시작하는 전국 순회 경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해당 지역의 대의원·권리당원 투표 결과는 현장에서 바로 공개된다. 이 성적표와 같은 달 15일 발표되는 1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에 따라 사실상 경선 분위기가 좌우될 공산이 크다. 만약 이 전 대표가 여기서 저력을 보여준다면 경선 구도는 뒤집힐 수 있다. 다만 현재까지 충청 지역에서 이 지사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은 이 전 대표에게 부담이다. 이 전 대표가 예비경선 바로 다음 날인 12일 첫 공식 일정으로 대전 동구 중앙시장을 찾아 청년기업인 모임 대표단을 만난 것도 이런 맥락에서 이해된다. 이 전 대표의 ‘중원’ 공략이 시작된 것이다.
ⓒ 부산일보(www.busan.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 Keywords

Chungbuk ,Kyongsang Bukto ,South Korea ,Chungnam ,South Korea General , ,Electoral College ,Chungnam National Division Sejong ,Leeon Gyeonggi Governor ,President Leeon Gyeonggi Governor ,Attorney General ,Old Town ,Yuni General ,Prime Minister ,National Division Sejong ,தெற்கு கொரியா ,தேர்தல் கல்லூரி ,வழக்கறிஞர் ஜநரல் ,பழையது நகரம் ,ப்ரைம் அமைச்சர் ,

© 2024 Vimarsana

comparemela.com © 2020.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