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remela.com

Card image cap


글로벌 투자 회복…제조업경기·상품교역 회복 가팔라
메트로신문 백지연 기자
ㅣ2021-07-25 13:18:25
뉴스듣기
해외경제포커스
글로벌 투자 증가율 및 글로벌 자본재 제조업 PMI. /한국은행
최근 글로벌 투자는 선진국과 신흥국 모두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투자유발 효과가 큰 제조업경기 및 상품교역이 지난해 하반기 이후 빠르게 회복되면서다.
 
25일 한국은행 해외경제포커스에 따르면 미국을 중심으로 최근 선진국의 글로벌 투자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G7국가 투자는 지난 4분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다. 이어 올 1분기에 들어서도 상승세를 지속했다.
 
 
 
자본재 수입 및 수주 등 투자 선행 지표는 미국과 일본 모두 증가세를 지속했다. 유로지역도 개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올 2분기에도 유로지역 및 일본의 투자 증가세가 재개된 것으로 추정된다는 분석도 나온다. 주요 투자은행(IB) 들은 같은 기간 유로지역의 투자는 4.1%, 일본은 4.3% 올랐을 것으로 예상했다.
 
브라질과 인도를 중심으로 신흥국도 빠른 글로벌 투자 회복세를 나타냈다. 지난 3분기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한 뒤 상승세가 이어지면서다.
 
국가별로는 중국은 둔화됐지만 브라질과 인도는 빠른 증가세를 이어갔다. 중국의 경우 소비중심의 성장전략, 미·중 갈등 등으로 투자 증가세가 완만한 모습이다.
 
이처럼 글로벌 투자는 선진국과 신흥국 동반 회복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과거 금융위기 직후 신흥국은 중국 인프라 투자 확대로 빠르게 회복됐지만 선진국은 ▲디레버리징 ▲유럽 재정위기 등으로 회복에 7년이 소요됐다.
 
하지만 최근 선진국이 1년여 만에 이전 수준을 회복한 것이다. 신흥국도 중국의 투자 증가세 둔화에도 불구하고 금융위기 직후 속도로 회복했다.
 
이는 제조업경기 및 상품교역이 빠르게 회복된 데 기인해서다.
 
선진국은 투자유발 효과가 큰 제조업경기가 지난해 하반기 이후 빠르게 회복했다. 이에 따라 과거 금융위기와 달리 빠르게 개선되는 데 영향을 끼친 것이다.
 
신흥국의 경우 선진국의 상품소비 증가에 따라 신흥국 상품 수출 호조, 신흥국의 투자 확대로 이어지는 모습이다. 지난 10여 년간 신흥국 투자는 상품 수출과 동행하는 경향을 보여왔다.
 
 
박병걸 한은 국제종합팀 차장은 "글로벌 투자는 올해 중 글로벌 경기회복과 기저효과로 높은 수준을 보이고, 내년에도 양호한 흐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성장 방향에 대한 불확실성 등에 따라 오는 2023년부터는 점차 둔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Related Keywords

China ,Japan ,United States ,South Korea ,Brazil ,Chinese ,Japanese ,Korea , ,Japanese United States ,Investment Banking ,Brazil India ,China Brazil India ,China Infrastructure ,Korea This ,Export Division ,சீனா ,ஜப்பான் ,ஒன்றுபட்டது மாநிலங்களில் ,தெற்கு கொரியா ,பிரேசில் ,சீன ,ஜப்பானிய ,கொரியா ,ஜப்பானிய ஒன்றுபட்டது மாநிலங்களில் ,முதலீடு வங்கி ,பிரேசில் இந்தியா ,சீனா உள்கட்டமைப்பு ,கொரியா இது ,ஏற்றுமதி பிரிவு ,

© 2024 Vimarsana

comparemela.com © 2020. All Rights Reserved.